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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11. 맺는 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종교의 사회적 역할
기사입력 2021-01-06 오후 5:43:00 | 최종수정 2021-01-06 17:43        
연재를 마칩니다.
함께 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김형록(인경), 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종교의 사회적 역할, <종학연구>제4집, 동국대학교종학연구소. 55-89.

연재11.
Ⅴ. 맺는 말

본고는 코로나 사태 속에서 종교의 사회적인 역할에 대해서 반성적으로 고찰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코로나 대유행에서 비롯된 사회적인 거리두기로 말미암아 대면적 활동에 기반한 종교활동이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위축되었다.

코로나 불안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이 중심이 되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발생할 인간소외와 경제적 스트레스 문제 등으로 종교집단은 기존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사회적인 역할에 대해서 고민하게 된다.

이에 대해서 본고는 다음과 같은 측면들을 고찰했다.
첫째로 전통적인 종교의 역할에 대해서 기독교의 정치개입과 불교의 사회참여 방식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공동선’에 사회적 합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두 번째는 종교를 절대자를 향한 집단의례 중심의 ‘기도형’ 종교와 개인적인 자유로움을 추구하면서 내적 깨달음을 중시하는 ‘구도형’ 종교를 구분하여 종교의 사회적 참여 양식을 설명한다.

셋째는 지난 10년 동안의 힐링문화를 반성적으로 검토하고, 코로나 이후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새로운 종교의 사회적인 역할로서 ‘명상’과 ‘힐링’의 중요성을 재검토하여 강조한다.

넷째는 힐링 열풍은 스트레스 받고 힘들고 각박한 우리 사회적인 삶의 현장에서 적절하게 기능했고, 많은 이들이 위안을 받았다는 긍정적인 평가 있다. 반면에, 힐링문화는 단지 트랜드일 뿐이고, 진정한 치유적인 기능을 갖질 못했다는 비판도 있다.

이런 비판에 직면하면서 대체로 종교계는 힐링문화를 적극적으로 종교 체계 내로 수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지만 반대로 힐링이 종교를 포섭하는 경향도 대두된다는 시각도 있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개인주의적 성향을 가진 명상, 요가, 기수련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힐링, 영성 혹은 종교를 찾는 이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음은 주목해야 할 현상으로 본다.

다섯째, 명상과 힐링의 강조는 기존 종교의 역할에 대한 회의나 반성의 의미를 가진다. 그렇기 때문에 코로나 이후,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기존 기도형 종교는 개별화된 구도형 종교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영성운동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적 자세가 요구된다고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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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2020.08.26. “코로나 예방을 위해서 정부가 내린 예배금지 조치를 8월 26일 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이 발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종교 자유 침해라고 답한 응답자는 35.5%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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