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2021.06.22 (화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주간날씨 전체기사 명상상담 뉴스 명상편지 학회 소식 칼럼 센터소식 명상상담 기획연재
 
전체보기
뉴스 홈 명상상담 뉴스  기사목록
 
조계종 포교원, 불교 5대 수행법 길라잡이 발간
기사입력 2020-07-08 오후 2:53:00 | 최종수정 2020-07-08 14:53        

 

조계종 포교원이 재가불자들의 수행 안내서인 ‘불교 5대 수행법 길라잡이’를 발간했습니다.

불자라면 누구나 수지해야 할 계율을 비롯해 한국불교의 전통적 수행법인 간경과 염불, 참선 등이 실려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승불교의 근간이 되는 보살행도 포함시켜 불자들의 실천 덕목을 총망라했습니다.
 
지홍스님 / 조계종 포교원장 
(수행의 종교가 수행의 지침서가 없다는 것이 말이 안 되는 것이죠. 지침서뿐만 아니라 지침서에 의해서 지도자들이 배출이 돼서 지도를 할 수 있어야 수행의 종교가 자기의 정체성이 올바로 서게 되는데 그런 것이 없었다는 것이죠.)

책에는 짧은 경전 구절을 실었고, 부처님 말씀을 초심자가 쉽게 볼 수 있도록 현대에 맞게 해석했습니다.

이와 함께 수행에 대한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토의 등을 통해 모임을 만들어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불교 5대 수행법 길라잡이는 현대사회에 맞는 수행 개념을 제시하고, 계율 수행에서는 삼취정계 개념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오계를 예로 불살생계 20가지를 비롯해 불투도계와 불사음계, 불망어계, 불음주계 등 총 90가지 실천항목을 제시했습니다.

특히, 보살행에서는 사회적 보시와 사회적 실천 개념을 통해 사회복지시스템이나 시민운동에 대한 불교적 시각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교원은 초심자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수행법을 찾고, 그 분야 전문가 스님들을 찾아 더 깊이 있는 수행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지홍스님 / 조계종 포교원장 
(보살행이라고 하는 것이 우리는 수행법으로 구분짓지 않았는데 우리 대승불교 중심 수행법이라고 하는 것으로써의 중요하게 수행 중심이 돼야 하고 이것이 또 사회적 실천이라고 하는 것으로 확장된다라고 하는...)

포교원은 포교사단을 비롯한 포교·신행 단체 등에  ‘불교 5대 수행법 길라잡이’를 파일로 배포하고, 홈페이지에 게재할 계획입니다.

향후 보다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이론적인 부분을 보강한 '불교 5대 수행법 지침서'를 하반기에 펴낼 예정입니다.

기사제공 :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제218회 임시회에 어떤 법안 다뤄지나
자비 실천 위해 전국에서 모이는 '방생저금통'
 기사목록 보기
 
  명상상담 뉴스 주요기사
인경스님의 명상교실 개강
한국명상지도자협회 출범
부산센터에서 조계종 승려연수 인증과정 진행
명상포교-부산 미타선원_법보신문
명상상담평생교육원 교양대학 2014년 가을 학기 ..
명상상담 지도자 아카데미 9기 모집
한국명상지도자협회 혜거스님 이사장 취임
법련사 '행복한 가정 만들기 프로젝트'
 
 
주간 인기뉴스
 
인기 포토뉴스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임시2 임시3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명칭: (주)한국명상심리상담교육원 / 등록번호: 서울아 03181 / 등록일자: 2014.06.10 / 제호: 명상상담닷컴 / 발행인: 김성애 / 편집인: 전효진 / 취재기자: 이주현, 윤미숙, 한영신 / 발행소: 서울시 성북구 보문로 35길 39 (삼선동4가) / 발행일자: 2014. 10. 1 / 대표번호: 02-2236-5306 / 청소년보호책임자: 김성애  
Copyright(c)2021 한국명상심리상담교육원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